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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한가지 원인을 말한다면 저는 그 원인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이라면 그 어떤 현상도 설명하지 못합니다. 모든 사람의 친구가 그 누구에게도 친구가 되지 못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김태형, 불안증폭사회:벼랑 끝에 선 한국인의 새로운 희망 찾기, 위즈덤하우스, 2010.   * 본문 294쪽, 총 307쪽.

저 역시 자본에 의해 강요되어 온 신자유주의 시스템에는 반대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바와 같은 '모든 것이 신자유주의 때문'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신자유주의로 우리 모두 행복해질 수 있다는 말을 신뢰하지 않는 것처럼 신자유주의 때문에 우리 모두 불행해지고 있다는 말도 믿기 어렵습니다. 신자유주의가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회를, 사회적 집단심리를, ...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키워드라면 간단명료하겠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합니다.




이 책의 리뷰 1편(
http://befreepark.tistory.com/1261 )에 이은 리뷰 part 2입니다.
서평이 길어지는 관계로^^; 가독성을 위해, 나누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포스트 하나가 너무 길면 스크롤다운의 유혹이 커지죠. ^^a
 
 

    불안증폭사회, 김태형의 '공동체', 말투, 과장된 사실. 공감과 설득력의 문제.


김태형, 불안증폭사회. 제발 이 책으로, 저자 본인이 말하는 바,
'벼랑 끝에 선 한국인의 새로운 희망 찾기'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앞서 올린 리뷰 파트 1의 구성 +
 

1. 이 책은? 이 책을 읽다가 덮어버린 이유?
2.
 덜 분석적인, 덜 분석적인.
3.
 나도 신자유주의에 반대하지만 이건 좀 아니다.
 
 
  
4. 책에서 말하는 공동체, 다른 차원의 해법

신자유주의로 인해 '불안증폭사회'를 사는 개인들, '자기 운명 결정권'을 박탈당한 사람들에게 "지배와 착취가 폐지된 사회"를 이야기하는 식의 해법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당사자들에게는 그저 뜬 구름 잡는 소리가 아닐까요. 
 
집단의 운명에 사활적인 이해관계를 갖는 사람은 집단의 생존과 번영이 보장되어야만 비로소 자기 운명을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 바라는 천국이란 단지 젖과 꿀이 흐르는 곳만이 아니라 모든 지배와 착취가 폐지되어 서로가 서로를 사랑하는 화목한 집단이어야 한다.
(115쪽, <무력감>에서)
 
차원의 문제를 생각해 봅니다.
   1) 개인의 운명은 집단의 운명에 걸려 있다.
   2) 집단은 지배와 착취가 폐지된 화목한 집단이어야 한다.
1)과 2)는 차원이 안 맞습니다. 문제와 해법이 차원을 달리하는 겁니다. 해법이란 게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예컨대, 몸살로 심하게 아픈 사람에게 무병장수의 신약(神藥)을 이야기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것이죠. 문제와 차원을 달리하는 해법이 도움이 될 수가 없는 거죠.
 
솔직히 말해서, "지배와 착취가 폐지된"이라는 대목에서 빵 터졌습니다. '지배와 착취의 철폐' 좋죠. '지배와 착취의 철폐'가 어떤 사상이 그리는 이상 사회의 한 특징임을 모르는 바도 아니고 그 이상 사회는 희망될만하기도 합니다만 그게 우리 당대에 구현될 것으로, 현실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상상하긴 어렵습니다. 우리 당대가 아니라 우리 손자 세대에도 구현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어쩌면 그것은 그야말로 '유토피아적인 이상 사회' '우리 모두가 소망하는 이상 사회'에 관한 묘사의 일부일테니까요. 이게 과연 '현실적' 의미를 가진 해법이 될 수 있을까요. 아무리 "지배와 착취의 폐지"에 공감한다 해도, 읽는 사람으로서 참 답답한 겁니다.

 
 

 
5. 책에서 사용되는 말투와 과장이 좀...
 
말투에는 층위가 있습니다. 책에서 쓰는 말투, 인터넷에서 쓰는 말투, 친구들과 술자리에서 쓰는 말투 등등 우리는 상황에 따라 층위에 맞는 말투를 구사하죠. 이 책은 이 층위를 넘나듭니다. 그건 저자의 자유라고 할 수 있긴 하겠으나 읽는 사람으로선 불편한 게 사실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미국과의 협의를 거쳐 전시작전권까지 완전히 돌려받기로 합의했다. 그러자 한국의 친미 사대주의자들은 마치 지구의 종말이라도 본 듯이 생난리를 치며 미국의 바짓가랑이를 붙들고 자기들을 버리지 말아달라고 애걸복걸하기 시작했다. (125쪽)

인류의 전쟁사를 대충 훑어만 보아도 단순히 쪽수나 무기가 월등한 쪽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게 아니라 ... 옛날 수나라의 대군이 쪽수가 모자라서 을지문덕 장군에게 무참하게 깨졌는가? 아니면 미국이 무기가 후져서 베트남전에서 패했는가? (127쪽).
(125, 127쪽, <의존심>에서)   * 밑줄은 비프리박.
 
밑줄친 부분에서 솔직히 한숨이 나왔습니다. 저도 점잔빼는 말투는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말투에는 층위가 있습니다. 과연 책에서 저런 말투를 써서 얻을 것은 무엇일까요.

또한 적지 않게 등장하는 "얼마전, 어떤 모임에 참가했을 때"(77쪽) 하는 식의 서술은 설득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게 사실에 기반한 것이라 하더라도) 작위적인 상황설정의 냄새를 짙게 풍길 뿐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라는 느낌 밖에 주지 못합니다.



6. 표현의 자유와 사실의 과장 사이.

이 책에는 그 외에도 과장 섞인 사실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데요. 예컨대, 이런 거죠.
 
1987년의 6월 민주항쟁과 그 뒤를 이은 노동자 대투쟁으로 군부독재를 역사의 뒤안길로 영원히 퇴장시켰다.
(101쪽에서)
 
문학적(?) 표현의 자유가 허용되는 건 역사적 사실의 테두리 내에서라야겠죠. 1987년 6월 항쟁이 '군부독재를 역사의 뒤안길로 영원히 퇴장시켰다'면 최소한 그 이후의 노태우 정권은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까요. 이어지는 신한국당-한나라당의 집권은 과연 근부독재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는가 아닌가라는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말이죠. 김태형이 말하는 군부독재는 전두환 정권을 말하는 걸까요. 그런데 그게 과연 대한민국에서 '역사의 뒤안길'로 퇴장한 것일까요.

이 책에는 이런 식의, 사실과 다른 과장된 표현으로 독자의 고개를 가로젓게 만드는 경우가 잦습니다. "2008년 총선에서 맞붙은 한나라당과 통일민주당은 서울에서 박빙의 접전을"(132쪽) 같은 대목도 있군요. 현실에선 애초부터 한나라당의 압승이 예상되었고 결과는 40:7 이었죠. 김태형은 이걸 '박빙'이라고 적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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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128 금 06:10 ... 08:40  비프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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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2.01 11:18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글과 문자란 한계성을 잠시 생각해 봅니다.
    봄이 오는 듯합니다. 날도 풀리구요.
    설명절 잘보내세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1 15: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2월 1일이 되니까 날이 좀 풀린 듯 하네요.
      이번 설 연휴 기간에 폭설+한파가 제발 없어야 할텐데 말입니다.

      설 연휴 잘 보내시고요. 함께 봄을 기다려요. ^^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2.01 11:30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외곡된 언론과 맞물려 외곡된 지식인들도 쏟아지는 듯 하네요.

    고향집은 인터넷이 안돼 며칠 인사를 못 드릴거 같습니다.
    명절 잘 보내시고 행복하고 즐거운 새해 맞이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1 15: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런 생각 들었습니다. '왜곡'이란 어떤 건가.
      지금까지 해석과 반대방향으로 간다고 해서 그게 경계가 없는 걸까.
      하는 그런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서 해 봤습니다.

      설 잘 보내시고요. 고향 잘 다녀오세요.
      인터넷이 안 되는 환경 속으로 들어가시는 것도 좋지 말입니다.
      그게 어떤 특정한 기간 동안이라면요. ^^

  3. 익명 2011.02.01 11:4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1 16:2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렇습니다. 바로 그랬습니다.
      심리학적인 분석이라기 보다는 (사회현상에 대한 심리학자의) 자기 견해를 적은 글.
      대충 적어도 찰떡 같이 알아채 주시니 그저 감사합니다. ^^

      심리 분석이라고는 하지만, 그리고 심리학 용어들이 가끔 등장하긴 하지만 그건 부차적인 것이었고요. 사회 비평을 하고 싶었나 봅니다.
      그게 나쁠 건 없는데, 사실과 거리가 먼 것도 보이고 수긍하기 어려운 것도 적지 않고 ...
      읽고 싶은 마음이 자꾸만 사라지더군요.

      군부독재가 영원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는 이야기를 하는 대목에선
      웃음이 났습니다. 이건 뭐 그렇게 믿고 싶다면 모를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았으니까요.

      전체적으로, 불안에 대한 심리분석이라고 보기 힘든 책이었습니다.
      심리학자임을 책표지 날개에서 되게 내세우고 있지만 말입니다.

  4. BlogIcon skypark박상순 2011.02.01 13: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공감의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설 명절,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보내세요.^^

  5. BlogIcon 미스터산 2011.02.01 19: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공감가는 글 잘 보았습니다.
    명절 즐겁게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6. BlogIcon 어멍 2011.02.05 10:2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경우에 맞게 글과 말을 하는 것은 일상생활에도 많이 필요하죠.
    아이들과 얘기하다보니 얼마전엔 손위사람에게도 헐~ 할뻔했습니다.^^

    일종의 직업병, 전문가의 함정일랄까요. 모든 것을 하나의 잣대로만 해석하려는...
    노무현 대통령도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죠. 친미든 반미든 미국을 다로 보는 것은 문제라고...
    모든 것을 미국을 중심으로 해석하고 생각하는 거죠.
    근데 사실 그게 편합니다. 단순한 게 스트레스가 없지요.
    여기저기 가지를 치고 생각하고 분석하는다는 것이 어렵고 힘든 일이죠.
    왠만한 정성과 정력이 없으면 힘든 과정입니다. 그 가지가 계속 가지를 치고 끝도 없으니까요.
    그런 면에서 책을 낼 정도의 전문가라면 보수든 진보든 최소한의 퀄리티, 기본은 해야겠죠.

    님의 리뷰를 읽다보면 가끔 님에게서 신랄한 비판, 비평을 듣고 싶어집니다.
    지금도 솔직하시고 가감없으시지만 뭔가 제가 놓치고, 부족한 면을 캐치하지 않으살까 싶어서요.
    너무 아픈 거 말고^^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8 16:5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하하. 저는 가끔 동료들과 대화할 때 (학생들하고 쓰는) 빡쳐서~ 라는 말을 쓰면서
      깜짝 놀랍니다. 비슷한 예라고 생각합니다.
      경우와 상황에 맞게 말하는 게 필요하지요.

      노무현 대통령의 말로 예를 드신 것처럼,
      미국이 나쁘다고 미국을 전부로 설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죠.
      맞습니다. 그렇게 하면 생각은 편합니다. 설명하는 사람 머리 속은 명쾌하죠.
      문제는 현실 설명력이겠죠. 문제는 이것저것 따지는 것이 필요한 건데
      그게 어렵다고 그게 힘들다고 '명쾌한'(?) 길을 택하는 사람들이 있죠. 이 책 저자도?

      진보든 보수든 최소한의 퀄리티가 있어야겠지요.
      제가 본문에 쓴 것처럼
      이 책의 저자랑 '입장'은 같은 것 같다, 근데 '주장'은 동의 못하겠다고 하는 것도,
      그 퀄리티의 측면을 이야기한 것이었구요.
      어멍님, 명언 내놓으셨네요.
      진보든 보수든 최소한의 퀄리티가 있어야!
      (가끔 보수에서도 퀄리티가 있는 사람들이 나타나죠. ^^;)

      신랄한 비평은 제가 추구하는 바입니다.
      제 표현법으로 '독한 리뷰'라고 하는데요. '솔직한 리뷰'라고도 하죠.
      간혹 '너무 아프게' 독하진 말자는 생각을 할 때도 있지만,
      독할 땐 독하게, 솔직하게 생각과 느낌을 적는 걸 추구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어멍님이 리뷰에서 부족한 뭔가를 느끼셨다면
      제가 캐치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OTL

  7. BlogIcon Slimer 2011.02.06 00: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무리 사실에 기반하고 있다고 해도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서 스스로 그 객관성을 갉아먹기도 하죠...
    또한 사실에 기반하지도 않으면서 마치 그것이 사실인양 적기도 합니다.

    그나저나.. 저렇게 대책없는 책을 쓴다면.. 정말 대책없는 푸념이 되어버리겠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8 17:0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사실에 기반하지 않으면서 사실인 양 쓰는 것,
      사실에 기반하면서 객관성을 갉아먹는 표현을 하는 것.
      하나는 동의하기 어렵고 다른 하나는 바보짓이라고 해야겠군요.

      슬리머님이 적으신 표현대로 '대책없는'이란 말이 딱입니다.

  8. BlogIcon ytzsche 2011.02.07 15:3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조금더 개인적으로 평을 하자면, 저자에 대한 부분인데요..저자의 사회의식이랄까, 정치적 신념의 부분이요. 다분히 NL스러워요.;;; 비프리박님은 좌파랄까, 맑시즘적 좌파를 염두에 두시는 거 같지만, 일종의 환상적인 공동체주의에 대한 것도 그렇고, 미국과 신자유주의에 대한 흑백론적인 사고도 그렇고, 정밀하다기보다는 감정적인 글도 그렇고. NL베이스에 약간 좌파적 시즈닝을 했달까, 그런 느낌이에요.

    그래서 그의 글에선 그 역시 모든 걸 사회로 환원시키는, 아무것도 설명하지도 해결하지도 못하는 이야기로 끝나고 말았다는 치명적인 결함이...끝까지 안 보시길 잘 한 거 같아요ㅎㅎ 개인의 정신건강과 사회의 상태가 연결되며 그의 말대로-대체 근거는 모르겠지만-70%는 사회의 책임이란 게, 너무 대담하달까 큰 이야기니까요. 모든 걸 설명하는 답은 정답이 아닌 거죠.

    우야튼, 비프리박님의 글을 보니 저랑 비슷하게 읽으신 듯 하여 좋았답니다.ㅎ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8 17: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자의 성향에 대한 이채님의 생각에 공감합니다.
      간혹 '좌파'적인 냄새를 풍기기도 하지만 NL을 베이스로 깔고 있는 건 눈치챘고요.
      중간중간에 '좌파' 양념을 뿌리고 있단 생각을 했어요.
      물론 NL과 '좌파'에 공통분모가 있다면^^ 그걸 드러낸 것일 수도 있고요.

      환상적 공동체주의, 미국에 대한 태도도 그렇지만
      책의 앞부분에서 등장한 '지주-소작인' 관계 언급에서
      빵 터졌습니다. '아, 이 사람, 그 이야기 하려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왜, 있잖아요, 그 반제 반봉건 ... 어쩌구 하는 그거요. ^^;

      모든 게 결정론적인데다, 환원론에 빠져있고, ...
      이래저래 읽어내기가 어려웠습니다. 시간이 아까워서. -.-;
      끝까지 안 보길 잘했다고 흔쾌히 공감해주시니 이거 많이 기쁜 걸요? ^^

      그렇네요. 이채님과 비슷하게 읽은 것 같아 저도 기쁩니다. ^^

  9. BlogIcon ytzsche 2011.02.07 15:3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 새해복 많이 받으셨나요?^^ 올한해도 행복하게, 하루하루 충만하게 살아계시길 바랄께요.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1.02.08 17: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이채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셨나요? 택배로 보내드렸는데. ^^
      올 한 해 행복하고 건강하고 충만한 한해 맹글자구요.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