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은 대물림된다. 부는 세습된다. 못 배운 것도 대물림된다. 학벌도 세습된다. 주로 아버지의(가끔은 어머니의) 재력과 사회적 지위에 기대어 부와 학력은 자식에게로 세습된다. 그게 찌든 가난이든, 더럽게 많은 돈이든, 짧은 가방끈이든, 잘 나가는 명문대 (대학원) 입학이든. 부모의 부와 지위는 자식의 부와 지위로 재생산된다.
 
원시적 수준의 똥돼지는 외교가족부 사태에서 보듯 주로 아버지가(가끔은 어머니가) 철밥통 직장에 자식을 꽂아주는 방식이지만 현대적 수준의 똥돼지는 부모의 재력과 사회적 지위를 바탕으로 십수년 혹은 이삼십년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다.

봉건사회는 폐쇄적인 사회다. 사회 구성원이 신분의 벽을 뛰어넘을 수 없다. 노비의 자식은 노비로 살고 평민의 자식은 평민으로 살고 귀족의 자식은 귀족으로 산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라고 다르지 않다. 비정규직의 자식은 비정규직으로 살고 사회 고위층의 자식은 사회 고위층으로 산다. 보이지 않는 신분간 벽은 여전히 존재한다. 부모의 재력과 사회적 지위를 바탕으로 신분은 세습된다. 우리가 사는 휘황찬란한 현대 사회는 과연 그토록 욕해 마지 않는 암흑의 봉건사회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을까.



    '이석현 에피소드'에서 '문화 자본'을 생각한다. 학벌 세습 문제를 본다. 

 이석현이 틀렸다고 해서 행불상수 보온병상수가 옳은 것은 아니다, 라는 말을 덧붙이고 싶다.
부정입학이 아니라고 해서 학벌 세습의 사회 시스템을 부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는 말도.
 

 
(민주당 이석현 국회의원은)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 아들의 서울대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부정입학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안 대표와 가족, 서울대 로스쿨 측에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의원은 "믿을 만한 제보가 있었다. 그러나 서울대 로스쿨 당국자의 설명을 존중한다. 스스로 조사해 보지 못한 상태에서 공개석상에서 그런 발언을 한 것은 제 불찰"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 ( 기사 원문 보러 가기 )

"누구 아들이 서울대 대학원에 부정 입학했다" 라고 터뜨릴 때 내심 좀 껄끄러웠다. 소위 사회 고위층(그냥 그렇게 부르니까 그렇게 불러주자) 자녀들의 명문대 입학에 대해서 내 나름 문제의식을 갖고 있던 입장이긴 하지만 이같은 기사를 접하는 마음은 찜찜했다. 두가지였다. 하나는 과연 부정입학인가? 그리고 다른 하나는 부정입학이라면 어떻게 입증할 건가?

결과적으로 민주당의 이 모 의원은 뻘짓을 한 셈이고 민주당의 대여(對한나라당) 공세에 찬물을 끼얹은 결과를 낳았다. (그리고 딴나라당은 기회는 이때다 싶어서 방송을 통해 대대적인 여론 반전에 나섰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는 건 다른 데 있다.

왜, 소위 사회지도층 가족이라는 틀 내에서 학벌이 재생산되는 구조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국회의원은 없을까.

그리고, 국회의원쯤 되면 온갖 정보 열람에 있어서 일반인하고는 차원이 다를텐데, 행정 입법 사법 3부 기관장, 장차관, 국회의원, 재벌 총수, 대기업 이사, ... 가족의 2세, 3세가 어떤 대학에 입학하고 어떤 대학원에 진학하는지(했는지) 자료를 뽑아서 학벌 대물림이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터뜨려 주지는 못하는 걸까. 

왜 이런 문제는 실증적 통계로 아무도 건드려 주지 않는 걸까. 그냥 일반인으로서는 심증만 가지고 '더러운 사회' 만 탓할 수 밖에 없는 문제를 국회의원 중에서는 왜 아무도 실증적으로 까발려 주지 않는 걸까.


그래서 이번 민주당 이 모 의원의 뻘짓은 여러 모로 아쉽다. 하기사 '문화자본'을 무기로 진행되는 학벌 세습과 재생산에서 민주당 '고위층'인들 자유로울까.



내 삶은 내가 개척한다, 는 명제에 십분 동의한다. 개천에서 용 난다, 는 옛말에도 백번 동의한다. 하지만 내 삶의 개척도 주어진 사회-경제적 한계 내에서일 뿐이고 예외적인 용 한마리의 존재가 전체적인 그림을 바꾸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에 천번 동의한다. 내 삶을 개척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개천에서 나는 용이 있다고 해서, '문화 자본'의 안락함 속에서 부와 학벌이 세습되고 가난과 짧은 가방끈이 대물림되는 시스템을 부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0115 토 14:10 ... 14:30  거의작성
  2011 1116 일 08:50 ... 09:00  서두작성
2011 1116 일 11:40 ... 12:10  비프리박


p.s.
조국 교수의 '팩트 우선' 주의 - ( 관련 기사 )
딴나라당 아니 한나라당의 반격 - ( 관련 기사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악성답글/배설형답글/욕설답글은 삭제됩니다.
답글은 인격의 거울입니다.




  1. BlogIcon sephia 2011.01.16 15:59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종걸 의원, 거 뭐하십니까??

    이런 안건 나왔는데 한번 물어보시죠. ㄱ-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6 16:0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이종걸 의원은 이회영의 손자.
      아마도 독립운동가의 후손으로 '대물림'의 사슬을 끊은 쪽에 속할 듯 합니다.
      끊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게 얼마나 쉽지 않은지
      그리고 반대쪽에서 세습을 잘도 받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떤지,
      할 말이 참 많을 듯 한데 말이죠.

  2. 2011.01.16 16:3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6 18:5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동의합니다. 2세를 출산해서 본인들이 힘들다고 애를 안 낳는 게 아니라
      2세가 짊어질 짐, 대물림이 싫어서 출산을 안 하는 거라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어요.

  3. BlogIcon 작가 남시언 2011.01.16 19: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그렇군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 사회적문제부터 해결을 해줘야 할 것같은데 맞을지요...?
    마지막 글귀가 눈에 멤도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6 19:3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사회적 문제에는 '높으신 분'이 관심을 갖지 않지요.
      자신들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을 할테구요.
      어차피, '나만 아니면 돼!'를 외치는 신자유주의 정글이 아니겠습니까.
      흠흠. 마지막 글귀는 공을 좀 들였는데 봐주시니. ^^

  4. BlogIcon Deborah 2011.01.16 23: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프리박님의 멋진 글 잘 봤습니다. 진정 부패로 썩어져 가고 있는 정부의 모습은 옛날의 나쁜 악습을 그대로 되물림으로 하고 있는 현상이 보는이로 안탑깝게 하는군요. 이런 정부가..싫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7 00:2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있는 자들의 세습도 문제지만
      드보라님 말씀처럼 정부의 악습 재현도 문제죠.
      박정희-전두환-노태우 ... 의 뒤를 잇고 싶어 안달난 자들 같습니다.

  5. BlogIcon 잡학왕 2011.01.17 10: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한때 요즘은 좀 덜하지만, 한때 지식 세습에 대한 문제도 이야기되기도 했지요.
    돈 없는 사람들은 지식을 배우지도 못한다는 뭐 그런 이야기였습니다. 점점 사회의 계층화는 확고해지고 변화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무서운 일이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7 10: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누구네 집 자식으로 태어났다는 것이 그 사람의 미래를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어떤 학교를 가고 어떤 직장에 취직하는지도 큰 틀은 이미 결정되는.
      사실, 이건 봉건 신분제 사회랑 다르지 않은 거죠.

  6. BlogIcon 예문당 2011.01.17 11:4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이런 사건이었군요. 제목만 봤었습니다.
    머.. 어렵습니다. 저도 부모님께서 노력하신 것에 대해 감사하나, 부족한 유산에 대해 아쉬워하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아이에게는더 많은 기회와 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돈이 아닌.... 제대로 된 유산을 물려주고 싶네요. 가치 문화 등등 여러가지요.
    요즘 많은 생각이 듭니다. 철 들고 있나봐요. ^^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7 17:1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이번 '에피소드' 보면서 많이 씁쓸했습니다.
      위에 적은대로구요. -.-;;;

      부모-나-자식 으로 이어지는 구조가
      우리사회는 너무 폐쇄적으로 바뀌어가고 있단 생각을 해요.
      안 모시키의 아들 뿐 아니라 수많은 '사회지도층' 자식들은
      정해진 듯 명문대 (대학원)에 들어가는 걸테구요.

      흠흠. 예문당님네에서는 제대로 된 '문화적 자산'을 물려주시리라 봐요.

  7. BlogIcon 마음노트 2011.01.17 13:4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씁쓸한 한국적 현상입니다.
    암튼, 한주 잘보내세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7 17:1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씁쓸한 현상이지요.
      세계적 추세라고는 하지만 울 나라는 유독 더 심한 지경으로 빠져드는 듯 합니다.
      신분간 폐쇄성이 점점 극심해지는. -.-;

  8. BlogIcon Slimer 2011.01.18 01:2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일단 뻘짓은 뻘짓인 것 같습니다.
    부자는 좋은학교 가난한 사람은 고졸...

    고졸을 비하할 뜻은 없지만, 학력 뒤에 재력이 뒷받침 된다는 통계만 하더라도, 능력으로 가난 극복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사회인지 알려주는 것이겠지요.

    부자는 더 부자되고 가난은 더 가난해 진다는 순환이 되니까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19 04:0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누구집 자식으로 태어나느냐가 그 사람의 앞날을 결정하는 사회, 폐쇄된 사회인 것이죠.
      그런 시스템으로 득보는 자들이 사회를 쥐락펴락하는 꼬락서니인 것이고요.
      이런 양상이 더욱 심화될 것만 같아 암울합니다.
      이석현 의원은 왜 좀더 깊은 곳에 눈을 돌릴 수는 없었던 것일까요.

  9. BlogIcon 유리파더 2011.01.25 07: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어디부터가 평등이고 어디까지가 평등하게...일까요. 태어나면 그냥 국가가 집단 양육하는 건 어떨까요. 그렇게 해도 유전자의 차이로 우열이 드러날텐데.. 유전자 평준화 시술 받고 모든 걸 평등하게 시작하게 하는 건... 인간이 기능적 선천적 불가항력적 불평등을 가지고 태어나다 보니 이런 상상도 하게 됩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1.01.25 19: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개인적으로
      '부모 잘 만나서' 서울대 법학대학원에 들어가는 건 뭐라 하겠습니까.
      '부모 잘못 만나서' 서울대 법학대학원은 꿈도 못 꾸는 사람들이 가슴 아픈 것이지요.

      평등론을 극한으로 밀고 가면 집단 양육도 나오고 유전자 시술도 나오겠지만
      저는 그런 극단론은 내키지 않고요. 누구네 집 자식으로 태어나느냐가 삶의 결정적 변수가 된다면
      사회적으로 그건 좀 바로잡으면서 서로에게 잠재력을 꽃피울 기회를 주는 게 맞다는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