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교도는 아니지만 절을 찾기도 합니다. 꼭 불교도여야 절을 찾는 건 아니겠지요. ^^ 절 느낌을 좋아하고요. 전각(당우)과 그 외의 소소한 것들에도 눈이 좀 갑니다. 굳이 절이 아니어도 많이들 그러시는 것처럼 꽃이나 나무를 비롯하여 식물들도 카메라에 담는 편이지만, 단청, 현판 같은 데에도 시선이 가고 조금 컨셉이 있는 길이나 담장 그리고 굴뚝에도 눈길이 갑니다.

부산 생각이 나서 앨범을 좀 들춰봤습니다. 지난 봄(2010년) 들렀던 범어사가 다시 유혹을 해서 말이죠. 어쩌면 돌아오는 두번의 일요일을 끼고 조금 긴 휴무를 맛볼지도 모르겠다는 예상과 기대가 먼 곳에 관심을 가게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진짜 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범어사를 들렀던 3월 2일은 날씨가 매우 찼습니다. 아니, 저희가 그날 앞서 들렀던 태종대, 보수동, 장전동은 그닥 추웠단 기억이 없는데 범어사는 어째 쌀쌀했단 느낌이 있네요. 앨범을 뒤적이는 중에 그녀의 얼굴이 발그레한 걸 봅니다. 저녁 무렵이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랫동안 벼르다 올봄에 기어이 들른 부산 범어사입니다. 3년 전 여름 부산에 갔을 때 결국 못 들렀던 곳이었죠. 올해 들렀을 때에도 어쩌면 못 들르고 그냥 올라왔을 수도 있는 곳이었는데 다행히 들렀습니다. 오랫동안 벼른 곳이라면 들르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

범어사 들렀을 때 카메라에 담은 걸 보니 대략 서너가지 테마로 묶일만큼 제 관심이 첨예해져 있는 걸 봅니다. 그중 전각의 현판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단청이 인상적이네요. 인상적인 단청 위주로 포스트를 구성해 봅니다. 또 언젠가 기회가 되면 그 외 다른 테마로 올리도록 하구요.

범어사 홈페이지가 있군요. http://www.beomeosa.co.kr 입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는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546 금정산 범어사로 확인되고요. 전화번호는 051) 508-3122.


★ 드래그하고 계시는군요. 퍼가시는 걸 막을 수는 없으나 ★원문재게시는 불허★합니다. 

   ▩ 금정산 범어사, 단청과 전각과 현판에 꽂히다. 부산 가볼만한 곳 (2010 0302)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1  
   


약간 붉은 기운이 감도는 대웅전 단청.
먼저 찍은 첫 사진도 그렇고 나중에 찍은 두번째 사진도 그렇습니다.
 


  
2  
   

지장전(地藏殿) 단청에서는 옥색의 느낌을 받습니다.
 


  
3  
   

이국적인 색조의 단청이 인상적인 나한전(羅漢殿).
단청이 다른 절에서 보지 못했던 색조를 띠어서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왠지 일본 느낌이 났습니다. 일본에 이런 컨셉의 단청을 한 절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4  
   

독성전(獨聖殿) 단청에도 이국적 느낌은 이어지고.
 


  
5  
   

나한전, 독상전과 같은 컨셉의 단청, 팔상전(捌相殿).
가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나한전-독성전-팔상전은 한 건물에 세 법당입니다.
범어사만의 독특한 전각 구성이라고 합니다. 나란히 이어붙인 형상이죠.
그러니 세 법당의 단청은 모두 같은 컨셉인 게 당연한. ^^

捌이란 한자를 '팔'로 읽는군요. '별'로 읽을 뻔 했습니다.
팔(捌)은 '깰 팔'이라는데요. 팔상(捌相)의 뜻이 상당히 심오했었군요.
상(相)에는 '모양, 형상'의 뜻도 있으니 '형상이 있는 것을 깬다'는 뜻이 됩니다
 


  
6  
   



세월을 견딘 흔적이 느껴지는 보제루.
새 단장을 위해 지난 가을(2010년) 해체 공사가 시작되었다네요.


  
7  
   

녹색이 감도는 설법전 단청.
 


  
8  
   

단청보다는 문양이 범상치 않아 눈에 띄었습니다.
뭔가 의미가 깃든 문양 같은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으면 추천버튼을 쿡! ^^


  
2010 1207 화 00:50 ... 01:20  거의작성
 2010 1207 화 06:40 ... 07:10  비프리박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