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를 작성합니다. 제 경우 여행 후기와 도서 서평이 주를 이룹니다.
대부분, 제가 제 돈 내고 가본 곳, 제가 제 돈 내고 사본 책을 리뷰합니다.

간혹, 제가 신청하고 선정되어서 또는 제조사 측에서 컨택이 들어와서 리뷰를 쓸 때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책이며 때에 따라서는 식품이나 일상 용품인 경우도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이렇게 제품을 제공하며 리뷰를 올려달라고 하는 것은 자사의 제품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을테고, 누군가 웹 검색을 통해 이용후기를 찾는 경우 블로거들의 리뷰가 이용후기로서 제공되기를 바라기 때문이겠죠. 저 역시 어떤 물품을 구입할 때 블로거들의 포스트를 적지 않게 참조하는 편입니다. 물론 비판적으로 참조합니다. ^^a
 

 
    제품 제공 받은 리뷰어로 겪은 황당 사연 3가지. 그저 기가 찰 따름.



제 경우 제품을 제공 받고 쓰는 경우 한 명의 사용자로서 솔직함을 잃지 않기 위해 각별히 노력합니다. 때로는 까칠한 리뷰가 되기도 합니다. 리뷰가 항상 우호적이어야 하는 것도 아니며, 그래서도 안 되겠지요. 까칠해야 할 리뷰를 보드랍게 쓴다면 그건 리뷰가 아니겠죠. 어쨌든, 그렇게 리뷰를 쓰다 보니 황당한 일도 있습니다. 관련하여 세 가지 경우를 적어봅니다.



[ #1 ]  리뷰 포스트의 내용 일부에 대해 삭제 요청이 들어오네?

지난 해 모 연극 리뷰를 올렸을 때의 일이다. 연극 공연 관계자가 전화를 걸어왔다.
리뷰 포스트의 내용 가운데 일부를 삭제해 달란다. 그런 걸 적으면 어떡하냐며.
공연 기획사에서 컨택이 들어와서 관람하게 되었다고 포스트를 올렸더랬다.

주관적 판단에 대해서 간섭이 들어온다고 해도 말이 안 되지만
있었던 사실, 직접 경험한 사실에 대해서 내용 삭제를 요청하는 건 어처구니가 없다.
없는 사실을 적은 것도 아니고, 실제로 벌어졌고 직접 경험한 일인데 말이다.
게다가 자기네 쪽에서 컨택을 해오지 않았는가 말이다. 그걸 적으면 안 된다? 장난하나?


연극을 보러 가기 전에 초대 받은 내용과 관련하여 올렸던 글이었으므로,
그녀와 일정까지 잡아놨던 터라, 일단 연극은 보러 가야겠기에-_-; 약자의 입장이 되어,
포스트에서 해당 부분을 잠시 들어냈다가 공연 관람 후 다시 그 부분을 끼워넣었다. 젝일.



{오버 좀 해보자} 이러다, 맘에 안 드는 리뷰 올라오면, 삭제 요청하는 들어오는 거임?



[ #2 ]  리뷰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서 메일로 가이드라인을?

모 피자 시식 이벤트에 당첨되었는데, 관계자가 메일을 보내왔다. 나에게만 보낸 건 아니고 리뷰어 전체에게 보내는 전체 메일이었는데, 리뷰 포스트의 내용에 관해 시시콜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가격 요소를 부각시키라는 둥, 제품의 어떤 점을 강조하라는 둥, 이런 걸 적으면 베스트 선정이 될 거라는 식이다.

참 얄팍하다. 리뷰어가 자신들의 홍보 직원이라고 착각하나. 리뷰어는 리뷰어다. 음식이 되었든 책이 되었든 뭐가 되었든, 본인의 입장에서 이용후기를 적는 거다. 거기에 이래라 저래라 할 건 없다. 그래서도 안 된다! 리뷰어가 솔직히, 대필 작가 또는 댓글 알바는 아니잖은가.


그 메일을 받았을 때 이미 리뷰를 작성한 후였는데, 글을 다  쓴 후에 이런 저런 수정을 하는 게 보통이지만, 기분 나빠, 원래 리뷰 포스트를 한 글자도 고치지 않았다. 혹시라도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고쳐질까봐 일부러 걍 냅뒀다. -.-;;;


{오버 좀 해보자} 까딱 하다, 자기들이 리뷰 써서 메일로 보내오겠음?



[ #3 ]  리뷰 포스트가 안 올라왔다고 핸드폰으로 전화를 하는?

전화를 두번 받았다. "여기는 ○○사이트인데요. △△ 제품 리뷰를 아직 안 올리셔서요."
회사에서 일하다 이런 전화 받으니 기분이 묘하다. 마감날짜를 생각해보니 아직 날짜가 남아 있다. "날짜가 며칠까지가 아니던가요?" 일단 그렇게 전화를 끊었다.

내가 리뷰 날짜를 넘기는 일도 없지만, 설사 리뷰 날짜를 넘겼다고 하더라도 전화로 리뷰를 독촉하나. 그래도 되는 건가? 어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내 상식으로서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제품을 받고 감상을 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먹튀 블로거들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건, 제품을 제공하는 측에선 리스크로 짊어져야 할 부분이다. 이거, 뭐, 리뷰어들이 빚쟁이한테 시달리는 채무자는 아니잖은가. 게다가 대한민국에 전업 블로거(또는 리뷰어)도 드문 상황이고 보면, 일상생활이 있는 블로거들이 모두 따박따박 날짜 맞춰서 리뷰를 올릴 수도 없는 것 아닌가.


전화를 리뷰 마감 5일전인가 6일전에 받았는데, 일부러 마감일자에 리뷰 올렸다. 마감일인가 마감일 다음날인가 또 전화가 한번 더 왔다. 걍 "바쁘다"고 나중에 전화하라고 했다. 이거, 뭐, 리뷰 쓰는 블로거들을 뭐라고 생각하는건가.


{오버 좀 해보자} 잘 하면, 이러다, 리뷰 안 올렸다고 회사나 집으로 찾아오겠음?



그저 기가 찰 따름입니다. 리뷰는 솔직한 이용후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솔직함을 잃는다면 리뷰의 의의가 사라집니다. 제품을 제공받고 리뷰를 쓰는 경우에도 이 점은 예외가 아닙니다. 역으로 제품을 제공했다고 해서 (해당 물품 제공 사이트나 제조사가) 리뷰어에 대해서 또는 리뷰에 대해서 어떤 권리를 가진다고 착각해서도 안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먹튀가 있다면 그건 제공자가 짊어져야 할 리스크입니다. 모쪼록, 항목마다 오버해서 적은 한줄이 현실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글의 내용에 분노하신다면 아래의 추천버튼을 콱! ^^


2010 0519 수 01:20 ... 01:50  거의작성
2010 0522 토 23:20 ... 23:55  비프리박


p.s.
다 위에 적은 케이스와 같다고 할 수는 없겠죠. 아주 드문 경우라고 하는 게 맞을 겁니다.
선량한(?) 사이트와 제조사가 이로 인해 욕을 먹어선 안 되겠지만,
이런 경향이 전염성(?)이 생기지 말란 장담도 하긴 어려운 게 현실 같습니다.
어찌 되었든, 리뷰어 신청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데까지 생각이 발전(?)한 것은 아니고요.
하지만 상황이 전반적으로 그지 같아진다면 리뷰어 신청은 과감히 접을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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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개피맛쓴사탕 2010.05.23 00: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작년에 비프라박님 같은 황당한 일을 겪으신 모님이 생각이 나네요. 그리고 그 회사 제품 리뷰는 아주 솔직하게 포스팅 되었다는 전설이 있죠.ㅡㅡ;;
    몇몇 회사들이 일방적인 제품 홍보를 당연하게 여기는 것 같더라구요. 리뷰에 대한 개념을 모르는 건지..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3 13: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주 '솔직한' 포스트가 될만 합니다.
      원래 '솔직한' 포스트가 되는 것이 맞지만,
      그런 경우라면 더욱 '솔직한' 리뷰가 되어야죠.
      말씀마따나 블로거들을 자신들의 홍보 수단 쯤으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2. 2010.05.23 08:46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3 13:4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업체의(제품의) 홍보 수단으로 리뷰를 생각하고 거기에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물품을 제공했다고 리뷰에 대해서 이래라 저래라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이지요.

      제 경우, 제품을 받고 리뷰를 올릴 때는 오히려 부정적인 입장에서 출발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새, 호의적이 될 수 있으니까요.

      가장 좋은 리뷰는 역시, 제 돈 내고 사서 쓴 후에 올리는 리뷰라죠.
      리뷰의 취지도 취지지만, 리뷰 쓰는 사람 마음이 편합니다. 경계를 하지 않아도 되니. ^^

  3. BlogIcon Naturis 2010.05.23 10: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ㅋㅋ 그런 일이 있으셨군요.. 상대 회사에서 그런 요구가 있으면 누구나 불쾌할 것 같습니다. 물론 대응응 제 각각이겠지만요... 사실 리뷰할 때 해당 회사에서 항의가 들어오면 어쩌나 신경이 쓰이긴 하겠지요. 저야 회사측 요구로 리뷰를 한 적은 없지만... 며칠전 모 신문사에서 경제학 서적 리뷰 할 생각 없냐고 해서 아직 답변을 못 주고 있는데요.. 책 읽을 시간도 없거니와 왠만큼 지식이 필요한 리뷰라 제 얄팍한 지식을 들어내기 싫어서 이기도 하네요... ㅋㅋ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3 13: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런 요구'를 할 때 그런 요구를 받는 블로거는 어떤 기분일지, 안중에도 없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물건 받았으니 이 정도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정작 블로거를 필요로 했던 것은 누구인데, 주객이 전도된 거죠.

      저 역시 리뷰 쓸 때 가끔 악몽에 시달립니다. 회사에서 항의 들어오면 어쩌나, 해서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사실, 걱정할 일도 아니지만요.

      적으신 경제학 서적 리뷰에 관한 이야기는 겸손으로 읽겠습니다. ^^
      저 역시, 아니다 싶은 것은 쳐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공감합니다.

  4. BlogIcon ageratum 2010.05.23 23: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뭐 그들입장에선 좋은말만 써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겠죠..
    그래도 너무 간섭하면 안좋은데..;;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3 23:1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그들의 소망을 모르지 않습니다. 간절(?)할테죠.
      하지만 리뷰어들에게 그걸 요구할 수는 없는 것이겠지요.
      요즘 그 경계선을 오락가락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니 그 업체(?)들이 경계선을 넘나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5. BlogIcon 무예인 2010.05.24 09:2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리뷰는 장단점을 소개 하는건데 ㅋㅋㅋㅋ

  6. BlogIcon 별바람 2010.05.24 12:28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최근에 모 회사에서 어떤 카메라를 내놨는데..리뷰어들이 어찌나 장점만을 부각시키는지..단점을 지적하는 사람들에게는 추후에 회사에서 그 단점에 대해 조치를 해줄것이다..라고 말하는데..씁쓸하더군요..ㅎㅎ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35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제품을 제공받고 리뷰어를 한다는 게 무작정 좋게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텐데,
      그리고 안 좋은 건 안 좋다고 쓰는 게 이후의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것일텐데,
      어째 현실에선 그게 힘든가 봅니다.
      리뷰를 볼 때 비판적인 관점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죠.

  7. 2010.05.24 13:37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2010.05.24 13:39 | Address | Modify/Delete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3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나**님 입장은 더더욱 잘 아시겠네요.
      저 역시 기업측의 입장을 모르는 바는 아닌데요.
      위에 적은 경우는 좀 깨는 수준이죠.
      나**님께서 공감해주니 다행입니다.
      너무 제 입장에서만 적은 건가 하는 생각을 했거든요.

      평소 제가 접하는 바로나, 답글로 적으신 바로나,
      나**님은 잘 하고 계신 겁니다.
      그리고 홍보대사의 경우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져야할테죠.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4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소위 먹튀가 발생하면 속상할 거라 봅니다.
      나름의 사정이 있을 수 있는데 '먹튀'라고 적을 수 밖에 없네요. ^^

      먹튀의 비율이 있을 거라 봅니다.
      하지만 모든 리뷰어들을 예비 먹튀로 보는 건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게 되더라구요.
      전화를 두 통이나 받고 보니까요. -.-;

      위의 '막장'분들은 아마도 이 일을 처음 하는?
      좋게 생각해주고 싶긴 합니다.

  8. BlogIcon 디자이너스노트 2010.05.24 16:2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리뷰를 해 달라는 건지 광고를 해 달라는 건지..^^;

  9. virus 2010.05.24 17:23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글이 마음에 들어서 책갈피에 링크해 둡니다.
    사실---영혼을 팔아먹은 좀비 리뷰어들 때문에 블로그 리뷰 기사는 아예 안보지만
    님이 쓰는 글이라면---조금은 기대해 보겠습니다...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42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저 역시 그런 리뷰어들 때문에 리뷰나 후기를 볼 때
      의심을 가지고 살펴 보는 편입니다.
      책갈피 즐찾 감사하고요. 또 뵈어요.

  10. BlogIcon Tessie. 2010.05.24 22: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ㅎㅎㅎ 결국 그들이 바라는 제품리뷰란 과대광고로세.
    아마 첨부터 악평을 쓰는 리뷰는 절대 없을거란 계산을 한듯하네요.
    그런 후에 비프리박님 글보고...경악했을듯..
    지난번에 서평리뷰로 그 <한국에 좋은대통령이 없는 이유>인가 뭔가 쓴.
    그 도둑놈도 저절로 생각나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안 그래도, 이 포스트 쓰면서 그 작자 생각이 났더랬어요.
      그런 리뷰 올라가고 출판사나 중간 기획자 쪽에서 어필 들어오면
      책을 그냥 돌려주거나 책값을 물어주자, 라는 생각을 했을 정도니까요.

      요즘 제품 제공업체들이 바라는 바는 광고가 아닐까 해요. 홍보 정도?
      블로거들이 무뇌의 들러리인 줄 아나 봅니다.
      제 경우, 결과적으로 호평이 나오게 되는 경우라도 일단 출발은 까칠하게 합니다.
      불행히도, 그 까칠함이 쭉 끝까지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적지 않더란. -.-;

  11. BlogIcon Tessie. 2010.05.24 22:46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앗 참 이거 좋네요...댓글쓰러 스크롤압박받아가면서 아래까지 안내려가도 되는거..

  12. BlogIcon Slimer 2010.05.25 08:31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퇴사와 입사 사이에 몰렸던 리뷰의 경우 저도 독촉전화를 좀 받았습니다.
    이래서 작가들이 마감 때 되면 정신이 없어지는 구나 싶기도 하구요.ㅎㅎ

    제품을 보아서 주제가 아닌 가이드라인이 있을 경우 응하지 않습니다.
    비싼 제품이라 하더라도 안 좋은 것은 안 좋다고 적으려고 하지요.

    지금 읽고 있는 책 한권도 아마 좋지 않은 서평이 올라갈 듯 합니다.ㅎㅎㅎㅎ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리뷰를 적고 싶다면 그냥 TV광고나 하지 말입니다.
    블로그가 광고판도 아니고..ㅎㅎ

    {오버 좀 해 보자} 그냥 블로그에 TV광고 링크 걸면 되는 거임???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5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호곡. 독촉전화에 시달린 게 저 혼자는 아니었군요.
      리뷰가 제출기한을 임박하게 물 때가 많긴 해요. 우리도 먹고 살아야 하다 보니. -.-;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최근 들어 그 독촉 전화 비슷한 것이 감지 돼요.
      먹튀가 늘어난 건지, 방식을 바꾼 건지.
      그래봐야 선량한 리뷰어를 까칠하게 몰고 갈텐데 말이죠.

      저 역시 가이드라인이 주어지거나 조건을 많이 단 경우
      리뷰에 응하지 않는다죠.
      웃긴 건, 나중에 '베스트 선정' 팁이라는 식으로 가이드라인을 메일로 보내는 얄팍한 녀석들이죠.
      이런 경우 더욱 공정하게(!) 쓰려고 노력합니다.

      광고나 홍보를 필요로 하면 그냥 티비에다 하란 말이다, 그쵸?
      블로그가 광고판도 아니고 블로거가 홍보맨도 아니고.

      함께 하는 오버, 감사합니다. 핫.

  13. BlogIcon Kay~ 2010.05.25 09:30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아 정말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제가 요즘 그런 요구에 당황하고 있습니다.
    요즘음 아예대놓고 말을 하더군요!
    체험이라는 단어를 쓰지말아달라.. 무엇을 어떻게 어떻게 해라..
    처음부터 끝까지 다 가르치더군요! 이제는 정말 심사숙고해서 결정을 해야 할듯 하네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26 03:5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아. nkay님도 황당한 요구를 접하시는군요?
      맞아요. 요즘, 점점, 대놓고 그런 요구를 하더라구요.
      꼴랑 그런 물건 주는 게 뭐 대수라고 말입니다.
      블로거들이 시간 들여 공 들여 체험하고 리뷰 쓰는 게
      오히려 더 힘들고 수고스런 일인데 말입니다.
      고마워할 줄 모르고, 최근에는 상전 행세 하려는 것들이 보여 씁쓸합니다.

  14. BlogIcon G-Kyu 2010.05.30 13:03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저도 가끔씩 리뷰를 쓰게 되는데...황당한 사건 +_+ 이네요 오...

  15. BlogIcon 윤뽀 2010.05.30 16: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좋다좋다만 해 줄 수 없죠 -_-
    전 그냥 아쉬운건 아쉽다 씁니다

    그러다가 저자분이 찾아오셔서 큰일날 뻔 한적도 있습니다 ;;;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31 01:07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좋은 말만 요구한다면 그건 광고겠지요. 그쵸?
      광고 에이전시한테 돈을 주고 대행을 맡기는 게 맡다 봅니다. 흐으.

      저자분이 찾아오거나 연락하면 어쩌나 가끔 겁도(?) 나는데
      윤뽀님은 직접 그런 일을 겪으셨군요. 후덜. 조심해야 하나. ㅜ.ㅜ

  16. BlogIcon 엑소알(xor_life) 2010.05.30 21:34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 Reply

    잘봤습니다.
    특히 솔직함을 잃는다면 리뷰의 의의가 사라진다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얼마 전(바로 어제) 에도 솔직함을 잃은 리뷰를 본 적이 있는데, 읽는 내내 기분이 참....
    그 리뷰를 작성하신 분은 자신의 리뷰와 다른 내용의 댓글만 달려도 삭제하고,
    댓글 단 사람을 접속차단 했다는...

    • BlogIcon 비프리박 2010.05.31 01:09 신고 | Address | Modify/Delete

      리뷰에서 솔직함이 사라진다면 결국 그 리뷰는 리뷰가 아닌 걸 거라 봐요.
      동의해주시니 힘이 불끈불끈. 핫.

      저 역시 공정하지 못한 리뷰를 보면 기분 참 꿀꿀합니다.

      흐미. 근데 리뷰에 반대의견이 달렸다고 삭제를 하고 차단을?
      그 사람, 참 MB스럽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