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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블랙박스를 장착할 때, 별도의 시거잭으로 시거라이터 소켓을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블랙박스의 전원선을 운전석 하부에 있는 퓨즈 박스에 연결합니다.

블랙박스 전원선은 (상시전원 장치를 이용한다면) 보통 3 가닥입니다.
* battery 선
* acc 선
* ground 선 (접지선이라고 하죠)
선의 색상은 블랙박스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접지선은 보통 검정색이긴 합니다만.


블랙박스 전원선을 퓨즈 박스에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블랙박스의 전원 공급 방식이 달라집니다.

1) 자동차 시동을 꺼도 블랙박스가 안 꺼지게 할 때
battery 선 - 비상등, 정지등, 실내등, ... 중 한 곳에 연결합니다.
acc 선 - 오디오, 에어컨, 시거라이터, 앞유리열선, ... 중 한 곳에 연결합니다.
ground 선 - 가까운 곳에 보이는, 차체에 연결된 금속성 볼트에 연결합니다.

* battery 선은, 시동을 꺼도 전원이 공급되는 장치의 퓨즈라면 어느 퓨즈에 연결해도 됩니다.
* acc 선은, 시동을 끄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 장치의 퓨즈라면 어느 퓨즈에 연결해도 됩니다.


2) 자동차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도 꺼지게 할 때
battery 선- acc 선에 합칩니다.
acc 선 - 오디오, 에어컨, 시거라이터, 앞유리열선, ... 중 한 곳에 연결합니다.
ground 선 - 가까운 곳에 보이는, 차체에 연결된 금속성 볼트에 연결합니다.

* acc 선은, 시동을 끄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 장치의 퓨즈라면 어느 퓨즈에 연결해도 됩니다.
* 중요한 것은 battery 선을 acc 선과 합친다는 점입니다!


제가 원하는 방식은 2) 방식입니다. 자동차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도 꺼지게 하고 싶었습니다. 매일 운전을 하는 게 아니어서 1) 방식으로 했을 때에는 배터리 방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을 안 할 때 차는 거의 항상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대어져 있는데 이 아파트에 입주한 후로 10년 가까이 지하 주차장에서 주차 테러 같은 건 발생한 적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도 꺼지게 하기를 원했습니다.


상시전원 장치라는 게 있는데요. 제 블랙박스에도 그게 달려 있습니다. 그 장치가 하는 일은, 시동이 꺼진 후에도 블랙박스가 일정 정도의 전력을 소비하면서 작동하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차 배터리의 전압이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게 되는데 그때 블랙박스로 유입되는 전류를 차단하여 자동차 배터리의 전류를 남겨두는 겁니다. 방전 방지용이라고 할 수 있겠죠. 

상시전원 장치를 사용할 때 방전의 위험이 높다고 하는 것은, 상시전원 장치가 전류를 차단한 후부터 방전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시전원 장치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시동을 끈 후부터 방전까지 걸리는 시간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짧기 때문입니다. 블랙박스가 일정 양의 전력을 소모해서 그런 것이죠. 상시전원 장치를 사용해도 무방한 분들은 매일 (또는 거의 매일) 운전을 하는 분들이겠죠.



자동차 시동을 껐을 때 블랙박스도 off 되게 하는 방식은 블랙박스 매뉴얼에 설명이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저희집 차의 블랙박스는 아이나비 fxd900 view입니다. 주변의 아이나비 판매점을 방문하여 유료 의뢰 장착하라는 말은 여러 차례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DIY 장착을 하는 저는, 아이나비 고객센터에 무려 두번이나 전화해서 원하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블랙박스 사용 후기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befreepark.tistory.com/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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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612 목 12:50 ... 13:40  비프리박  

 


p.s.
오늘 오후에 시간 빌 때 블랙박스를 장착완료할 거 같습니다. 어제 1차 시도했다가 돌발변수에 막혀 장착 시도가 중단되었습니다. ㅠ.ㅠ 돌발변수의 해결책을 얻었으므로 오늘 재시도합니다. 더 이상의 돌발변수는 없을 걸로 봅니다. 그러길 바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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