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에서 키우는 아마릴리스(Amaryllis). 죽은 줄 알았는데 싹이 올라온다. 전과 다르지 않게 물을 주었건만 지난 가을 언젠가부터 시들어갔다. 아마릴리스는 시들 때 잎의 끝부터 황화(黃化)했다. 끝부분을 잘라주었다. 그러면 살 수 있을까 하는 기대를 품고서. 하지만 황화는 더욱 진행되어 잎 전체가 다 시들어버렸다. 죽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런 후에도 화분을 버리지는 않고 있던 자리에 그대로 두었다. 다 시들어버린 잎을 잘라서 화분에 뿌려주었다(위 사진의 노랑색 잔해들ㅋ). 옆의 다른 화분에 물을 줄 때, 흙 밖에 보이지 않는 아마릴리스의 화분에도 물을 주었다. 두어 달이 지났을까. 아마릴리스의 싹이 올라온다. 진심으로 묘한 희열감을 느겼다. 


죽은 것처럼 보여도 죽은 게 아닌 식물들을 본다. 아니, 한해살이가 아닌 한 식물들 대부분은 인간의 눈으로 보았을 때 죽었다 되살아나기를 반복한다. 가을에서 겨울로 들어갈 때 나무는 잎을 모두 떨구고 '죽는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갈 때 나무는 다시 싹을 틔우며 '살아난다'. 나는 이 대목에서 늘, '고대 역사 속의 왕들은 식물들이 가진 이런 부활, 불사의 능력에서 자신들의 불로와 불사를 소망했던 것은 아닐까' 상상한다.

아마릴리스는 다년생 구근(알뿌리)식물이다. 알뿌리가 잘못되지 않는 한 시들어도 적당한 생육조건에서 다시 싹이 난다. 이런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저 다시 싹이 좀 나주었으면 좋겠다는 소망과 몇 해 전 죽은 줄 알았던 스파트필룸이 다시 싹을 틔었던 경험이 포개어져, 다 시들어 죽은 것으로 보이는 아마릴리스의 화분에도 물을 주었던 것이다. 다행히도 몇 달 만에 아마릴리스의 알뿌리에서 연두색 싹이 올라왔다.

이렇게 '부활'한 아마릴리스는 봄으로 가는 우리집 거실 볕이 드는 곳에서 잘 자라고 있다. 가끔은 무섭다 싶을 정도로 하루 밤 사이에 쑥쑥 자라 있는 모습을 본다. 거실에 아마릴리스 화분이 세 개 있는데 하나가 먼저 싹을 틔었다가 다시 황화하고 나머지 둘이 더디 부활해서 녹색 잎으로 강한 생명력을 뿜어내고 있다.

위의 사진은 먼저 부활했다가 사그라든 아마릴리스이고 아래 사진은 더디 부활해서 잘 자라고 있는 나머지 두 화분 가운데 하나이다. 결국 하나의 화분은 현재 또 죽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젠 별로 애타거나 하지 않는다. 다른 아마릴리스 둘과 같은 정도로 물을 주면 또 다시 '부활'할 것을 알고 있으므로. 
(아. 그리고 화분 안의 보라색 다른 식물은 사랑초입니다.)
 
 

아마릴리스, 식물의 '부활', 불사, 불로, 불로초, 알뿌리식물, 구근식물, 아마릴리스 키우기, 아마릴리스 재배법, amaryllis, 아마릴리스 생육조건, 고온다습, 아마릴리스 꽃이 너무 보고 싶다!!!, 식물, 화초, 화분, 재배, 키우기, 리뷰, 사진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4 수 0305 13:55 ... 14:10 & 18:10 ... 18:50  비프리박
 
p.s.
아마릴리스는 Amaryllis로 적습니다. 백과사전에 따를 때, 아마릴리스는 수선화과의 식물이라고 하네요. 남미가 원산지이고 반내한성 비늘줄기를 갖는다고 하고요. 아마릴리스는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잘 생육한다는 사실을 백과사전을 뒤적이다 알게 되었습니다. 온도 조건만 맞으면 연중 재배도 가능하다 하구요. 그나저나 저희집 아마릴리스에서 꽃이 올라오는 것을 그녀가 너무 보고 싶어하는데 꽃이 올라올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ㅠ.ㅠ
아마릴리스, 식물의 '부활', 불사, 불로, 불로초, 알뿌리식물, 구근식물, 아마릴리스 키우기, 아마릴리스 재배법, amaryllis, 아마릴리스 생육조건, 고온다습, 아마릴리스 꽃이 너무 보고 싶다!!!, 식물, 화초, 화분, 재배, 키우기, 리뷰, 사진 
반응형

'공유9:식물 나무 화초 꽃 허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원 산책, 아파트 산책 중에 만나는 라일락 꽃 2020 0426 / 라일락 향기, 야생화 조경화 야생목 조경목 라일락 나무. 장재인 라일락 꽃향기 맡으면, 이문세 원곡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 가사  (0) 2020.04.27
공원 산책 중에, 아파트 산책 중에 만나는 철쭉 꽃, 영산홍 꽃 2020 0425 / 철쭉 영산홍 구분 방법, 철쭉꽃 영산홍꽃 구별 방법. 조경화, 조경목, 영산홍, 영산홍 꽃, 철쭉, 철쭉 꽃  (3) 2020.04.26
아파트단지 산책 중에 만난 모과꽃 2020 0424 / 조경목, 모과나무, 모과나무꽃, 모과꽃, 모과, 모과 열매, 모과 효능, 모과꽃 개화시기  (0) 2020.04.25
겨울에 꽃을 보다. 청사랑초 꽃, 자주사랑초 꽃, 분홍사랑초 꽃, 보라사랑초 꽃 / 베란다 식물 관상용 화분 식물 키우기 쉬운 화초. 사랑초 이름 종류, 키우는 법, 물주기, 번식, 생명력. 옥살리스  (4) 2020.01.27
산세베리아 ? 슈퍼바 ? 차이? 집에서 키우는 공기정화식물 산세베리아 키우기, 물주기, 키우는 법, 베란다에서 키우기 쉬운 가정용 식물, 슈퍼바 키우기, 물주기, 키우는 방법  (0) 2019.12.20
▩ 시클라멘 잘 키우고 있습니다. 시클라멘에서 꽃이 피었네요. / 쉽지 않은 시클라멘 키우기. 시클라멘 키우는 방법. 시클라멘 물주기. 시클라멘 꽃. 화초 시클라멘 식물 재배하기. ▩  (6) 2015.11.05
▩ 테이블야자를 베란다에. 공기정화식물이라는군요? / 테이블야자 물주기, 테이블야자 키우는 법, 테이블야자 키우기, 거실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 녹색 관상식물, 베란다 화초. ▩  (2) 2015.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