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켰는데 모니터가 들어오지 않을 때.
모니터 스위치는 켜져 있습니다. 진단을 시작합니다.

1. 본체가 돌아가는지 소리를 들어봅니다.
  - 본체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파워서플라이가 1차 범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2. 모니터는 이상이 없는지 체크합니다.
  - 모니터도 수명이 있는 물건입니다. 켰을 때 확인 창이 뜨는지 봅니다. 

3. 그래픽카드를 의심합니다.
  - 맞는 그래픽카드가 있으면 바꿔 끼워봅니다.

4. 메인보드는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 메인보드를 바꿔 끼워볼 수 있으면 좋지 말입니다.

5. (여기까지 통과했다면) 파워서플라이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체가 돌아가고 있지만 파워서플라이가 정상이 아닐 수도 있거든요.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가면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한꺼번에 두 개 이상의 항목이 원인일 수도 있다는 건데요.
제가 관리하고 있는 컴퓨터 중 한 데스크탑이
그랬습니다.

(2013년 10월)


1.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모니터는 안 나오고
본체만 돌아갑니다.

2. 
모니터
켰을 때 들어오는 팝업으로 보아 모니터는 정상입니다. 다른 모니터 떼어다 달아봤지 말입니다. 역시 모니터에 아무 것도 안 나옵니다. 

3.
메인보드도 정상입
니다. 똑같은 메인보드 비축분(?)이 있어 끼워봤습니다.

4.
그래픽카드가 맛이 갔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바꿔
끼워볼 그래픽 카드가 없어서 그래픽카드를 주문했습니다. 온라인 중고 직거래장터에서 택배비 포함 25000원.

5.
새 그래픽카드를 장착해도 모니터가 들어오지 않습니다(ㅠ.ㅠ 그래픽카드가 문제가 아니었나?). 이제
파워서플라이를 의심합니다. 돌아가고는 있지만 정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의 파워서플라이를 떼어다가 장착해 봅니다. 모니터가 들어옵니다. 빙고! 파워서플라이가 범인이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아차! 싶어서, 맛이 간 걸로 판단한 그래픽카드를 다시 장착해 봤습니다. 모니터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도 맛이 가긴 갔군요.

결국,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가 한꺼번에 같이 고장난 거였습니다.
진단과 원인 파악이 오래 걸린 이유입니다.




이번에 새로 바꿔 달은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
(스펙은 아래 참조)
 

2만원 선에서 파워서플라이를 알아봅니다. 그래픽카드에 6핀 보조전원을 연결해야 하고 2개의 HDD와 1개의 ODD를 씁니다. 500W 정도의 제품을 검색합니다. 제가 즐겨 찾는 11번가에서 수 백 개 팔린 550W 제품이 나오길래 그걸로 결정합니다. 해당 제품으로 최저가 샵을 찾습니다. 주문한 다음날 제품을 받고 그 다다음날 장착합니다. 컴퓨터가 정상 작동합니다(2013년 11월 18일).

파워서플라이를 달고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컴퓨터를 재세팅합니다. 그래픽카드만 새 드라이버를 잡아주면 되고 그 이외는 바뀐 게 없으므로 노턴고스트 복원이미지 떠놓은 걸로 C 드라이브 복원합니다. 컴퓨터는 잘 돌아갑니다.

메인보드 : asus p5b (STCOM)
그래픽카드 : geforce 9600gt 512 (EMTek) *중고 구입.
파워서플라이 : volt gt-550se (bigscom) *신품 구입.
cpu : 3.2ghz (intel)
ram : 3.0gb (samsung)
os : win xp sp.3 (microsoft)
 
 
컴퓨터, IT, 하드웨어, 모니터, 모니터가 안 켜질 때, 모니터가 안 들어올 때, 대처 방법, 진단 방법, 그래픽카드 교체, 파워서플라이 교체, 본체는 켜지는데 모니터가 안 켜질 때, 그래픽카드 고장, 파워서플라이 고장, 메인보드 고장, 모니터 고장, 550W 파워서플라이, 전원공급장치, geforce 9600gt 512mb (EMTek), volt gt-550se (bigscom), 저가형 파워서플라이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3 1119 화 03:30  시작이반
2013 1119 화 18:30 ... 19:20  비프리박


p.s.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
취미(?)로 10년 넘게 컴퓨터를 조립하고 손보고 하는 중에, '파워서플라이가 소모품이구나' 하는 깨달음 비슷한 것을 얻게 되었습니다. 5~6 만원 하는 걸 사도 오래도록 쓰지는 못하더군요. '뽑기' 비슷한 느낌이 들 때도 있습니다. 두 개를 같이 구입해서 쓰던 중에 하나가 다른 하나에 비해서 너무 빨리 수명을 다 하기도 합니다. 그 컴퓨터를 더 혹사시킨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파워서플라이는 소모품이다'라는 생각으로, '고장 나면 또 갈지' 하는 마음가짐으로, 적당한 인증을 받은 저가형 베스트셀러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최저가 샵에서 실구매가 1만 5천원(택배비 포함). 
컴퓨터, IT, 하드웨어, 모니터, 모니터가 안 켜질 때, 모니터가 안 들어올 때, 대처 방법, 진단 방법, 그래픽카드 교체, 파워서플라이 교체, 본체는 켜지는데 모니터가 안 켜질 때, 그래픽카드 고장, 파워서플라이 고장, 메인보드 고장, 모니터 고장, 550W 파워서플라이, 전원공급장치, geforce 9600gt 512mb (EMTek), volt gt-550se (bigscom), 저가형 파워서플라이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