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A ))


(( B ))



아파트에 밤이 내리다. 중랑천변 산책로. 2013 0925 wed (사진은 18:55 촬영).


걷기
여유가 될 때 집에서 멀지 않은 '소풍길'이라 이름 붙은 중랑천변 산책로를 걷습니다. 보통은 적당한 지점까지 갔다가 되돌아 옵니다. 가끔은 더 멀리까지 걷고 전철로 귀가할 때도 있습니다. 이날은 대략 2시간 걷고 턴하여 2시간을 더 걸어 귀가했습니다. 산책을 하면 보통 50분 걷고 10분 쉬는 리듬을 탑니다. 2시간을 걸었다면 1시간 40분을 걷고 20분을 휴식한 겁니다. 이날은 시간도 넉넉하고 해가 아직 길 때라 6시쯤 턴하여 8시 조금 못 되어 집에 들어온 날입니다. 4시쯤 집에서 나섰겠죠?

아파트의 밤
돌아오는 길에 '아파트에 밤이 내린' 모습에 시선이 멈추었습니다. 사진 찍은 시간을 보니 밤 6시 55분입니다. 누군가 집에 들어와서 불을 켠 집도 있고 아직 아무도 귀가하지 않은 집도 있습니다. 아직 아무도 귀가하지 않은 집이 훨씬 많아 보입니다. 도시의 삶은 고단합니다. 분명 집에서 아침 7~8시쯤 나갔을 텐데 밤 7시에도 집에 돌아오지 못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혹시 이 포스트의 본문을 꼼꼼히 읽으시는 분이라서 이 줄을 발견하신다면 당신의 가정은 어떤지 댓글에 적어주시겠습니까. ^^



같은 시간에 찍은 사진임?
A와 B는 같은 시간에 flash-off로 찍은 사진입니다. 촬영시각을 확인하니 정확히 1분 30초의 시차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사진으로만 보면 더 큰 시차가 존재할 것 같습니다. 사진 이야기를 좀 해봅니다. 초점 거리는 이야기에 필요한 사항이 아니어서 생략합니다.

A 사진 - 조리개 우선모드 / 조리개개방값 F8.0 ( 셔터개방시간 1/2초 / ISO 1600 )
B 사진 - 셔터 우선모드 / 셔터개방시간 1/30초 ( 조리개개방값 F4.0 / ISO 1600 )
( 바디는 캐논 50D. 렌즈는 캐논 70-200mm F4.0 IS USM, 별명 형아백통 )

A 사진 )
어둑해지는 시간에 조리개 우선모드로 촬영하면 카메라는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셔터개방시간을 늘입니다. 자동으로 그렇게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정해진 조리개 개방 상태에서 셔터개방시간이 길어지고 당연히 더 많은 빛이 들어오고 사진은 밝게 찍힙니다. 문제는 사진이 찍는 사람의 눈에 보이는 실제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는 겁니다. 피사체가 밝게 보여 물체를 알아보기에는 좋지만 그 모습을 찍고자 한 것이 아니었다는 겁니다.

B사진 )
밤이 내리는 시간에 셔터 우선모드로 하여 사진을 찍으면 카메라는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조리개를 활짝 개방합니다. 촬영한 렌즈의 조리개 최대 개방값이 F4.0입니다. 그러니까 B사진은 정해진 셔터 개방시간으로 카메라가 조리개를 최대 개방하여 찍은 겁니다. 조리개값이 더 작은 F2.0 또는 F1.4의 렌즈였다면 아마 그 값까지 최대 개방했을 테죠. B사진은 피사체 식별이 A사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찍는 사람 눈에 보이는 현실을 거의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B처럼 찍고 싶었습니다. 시간이 밤이니까 사진도 밤이어야죠. ^^ 

저는 어둠이 내리고 있거나 어둠이 이미 내렸거나 한 모습을 사진에 담고자 할 때 일단 촬영모드를 셔터 우선모드로 설정하고 적당히 셔터 개방시간을 짧게 하여 사진을 찍습니다. 조리개는 카메라가 알아서 열겠죠. ^^ 한번에, 현실이 제대로 반영된 사진을 얻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셔터 개방시간을 이렇게 저렇게 바꿔가며 찍는 것이죠. 원하는 사진을 얻을 때까지.

다른 한편으로, 조리개 우선모드니 셔터 우선모드니 하는 설정이 안 되는(되기는 했을 수도 있지만 설정이 아주 많이 번거로운?) 컴팩트 디카를 쓸 때 참 고생을 많이 했구나, 하는 생각을 가끔 합니다. 그때는 밤에 사진을 찍으면 아주 운이 좋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자동으로 셔터 개방시간이 늘어나서 사진이 흔들려 찍히거나, 플래시를 터뜨려 찍으면 피사체만 밝게 나오고 뒷 배경은 까맣게 나오기 일쑤였습니다. 그때는 그래서 밤에 사진을 잘 안 찍었습니다. 원하는대로 안 찍히니까 찍고 싶지 않았던 거죠. ㅠ.ㅠ DSLR 카메라로 넘어온 이유 중 하나입니다.
 

도시의 야경, 야경, 아파트 야경, 중랑천변 산책로, 걷기, 트레킹, 소풍길, 산책, 50분 걷기 10분 휴식, 삶, 사는 모습, flash-off, 조리개 우선모드, 셔터 우선모드, 조리개 개방값, 셔터개방시간,   Canon EF 70-200mm F4L IS USM, Canon EOS 50d, 캐논 50d, 캐논 형아백통, 형아백통, 야경찍기, 밤 사진 찍기, Av, Tv, 사진, 리뷰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3 1108 금 21:20 ... 22:30  비프리박
 
도시의 야경, 야경, 아파트 야경, 중랑천변 산책로, 걷기, 트레킹, 소풍길, 산책, 50분 걷기 10분 휴식, 삶, 사는 모습, flash-off, 조리개 우선모드, 셔터 우선모드, 조리개 개방값, 셔터개방시간,   Canon EF 70-200mm F4L IS USM, Canon EOS 50d, 캐논 50d, 캐논 형아백통, 형아백통, 야경찍기, 밤 사진 찍기, Av, Tv, 사진, 리뷰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