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는 것은 B와 D 사이다. Birth와 Death, 그 사이에 삶이 놓여 있다. 우리는 B와 D 사이를 살아간다. 어느 철학자는 B와 D 사이에 C를 놓고 싶었던 것인지, 삶은 Choice의 연속이라고 말했다. 나는 그저, 살아가는 것은 출생으로써(B) 비로소 시작하고 죽음으로써(D) 마침내 끝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생명을 현상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심장이 뛸 때 우리는 살아 있다. 심장은 왜 뛰는가? 라는 물음에 나는 아직 명쾌한 답을 듣지 못했다. 뇌가 활동할 때 우리는 살아 있다. 뇌는 왜 활동하는가? 라는 물음에 나는 아직 설득력 있는 답변을 접하지 못했다. 내 나름, 겨울을 뚫고 꽃이 피어나는 자연현상과 생명현상은 다르지 않을 거라 본다.


촛불이 꺼지듯, 꽃이 떨어지듯, 별이 지듯, 생명은 진다. 나는 영혼을 믿지 않는다. 촛불에 영혼이 없다면, 꽃에 영혼이 없다면, 별에 영혼이 없다면, 사람도 영혼이 없다. 나는 영혼을 믿는다. 사람이 영혼이 있다면, 촛불에도 영혼이 있고, 꽃에도 영혼이 있고, 별에도 영혼이 있다. 세상의 유한한 모든 존재에 영혼이 있다.

죽음은 삶과 유리된 별개의 것이 아니다. 두 가지 의미에서 그렇다. 생명 현상이 중지하는 순간 죽음이 이어진다. 아무도 자신의 죽음을 피할 수 없다. 또한, 삶 속에서 우리는 수 많은 죽음을 듣고 보고 접한다. 아무도 타인의 죽음을 피할 수 없다. 피할 수 있는 게 아닌 것을, 피해야 할 그 무엇으로 대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 하.

'사는 것, 어떻게 살아야 바로 사는 것인가?' 라는 물음에 나는, '원하는 바를 하며 사는 것이 아니겠는가?'라는 반문으로 답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만큼 즐거운 일이 있을까. 한번 살다 가는 삶, 즐겁게 살다 가야 하지 않겠는가? 앞서 살았던 어느 비평가의 말처럼, 죽을 때 '안 해서 드는 후회가 가장 크다'고 하지 않는가.
 
 
 

 

 
글의 내용에 공감하시면 추천버튼을 쿡! ^^


 
2012 0521 월 20:55 ... 21:25  비프리박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