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깔고서 가끔 에러를 맞이합니다. -.-; 컴퓨터를 초기화하고 난 후 그런 일을 겪습니다. 제가 쓰는 (덩치가 큰) 기본 프로그램은 정해져 있고 그건 컴퓨터 초기화할 때 설치합니다. 그렇게 프로그램 설치하고 나서 난데없이 에러가 두둥~ 등장합니다. 뭐가 잘못된 걸까, 원인과 해법을 찾습니다. 때로는 초기화를 다시 하기도 합니다. 그 지리한 과정을 반복.

제가 프로그램 설치하다가 가끔 뭔가를 깜빡해서 만나게 되는 에러는 '두 버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굳이 같은 프로그램을 두 버전 다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을 제기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이런 저런 이유에서 주로 쓰는 어떤 프로그램이 2003버전이지만 다른 사람이 작성한 문서는 2007버전 문서일 때도 있습니다. 2003버전 프로그램으로 2007버전 문서를 열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결국 2003버전과 2007버전을 모두 설치해 두어야 하는 것이죠.

두 버전의 동일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팁을 적어봅니다.
IT, 기본값 설치 대상 폴더명 변경, 다른 버전의 프로그램 두개 또는 그 이상 설치할 때 주의할 점, 사용자 설치,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시 주의할 점, 하위버전 먼저 설치, 한글2004, 한글97, 한글과컴퓨터, 한소프트, 엑셀2003, 엑셀2007, 한컴, 프로그램, 프로그램 설치,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설치, 다른 버전 소프트웨어 설치
 한 컴퓨터에 다른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둘 이상 설치할 때 유의할 점.



제가 현재 주로 쓰는 MS excel은 2003이고 한컴의 한글은 2004입니다.
때로는 2007 버전으로 만든 엑셀 문서를 열어야 할 때도 있고
때로는 97 버전으로 만든 한글 문서를 열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컴퓨터에 동일 프로그램을 두 버전 모두 설치해야 할 이유가 발생합니다.
 

 
  '사용자 설치'를 한다.
 
설치 과정 속에서 맘 편하게(?) <다음> <확인> 이런 것을 쿡쿡 누르면 안 됩니다. ^^;;; 프로그램 설치 단계를 잘 넘어가면서 사용자 설치 속으로 흘러 들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항에서. >..<
 
 
 
  설치 대상 폴더명을 다르게 설정한다.
 

상위 버전의 프로그램을 깔 때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정하는 설치 대상 폴더명은 보통 하위 버전때와 같은 이름을 쓰지요. 요걸 사용자가 다른 폴더명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기본 폴더명으로 설치하면, 같은 폴더에 다른 버전의 두 프로그램이 뒤엉켜 설치되는 그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끔 겪는 에러가 이것 때문은 아니구요. 요건 안 까먹습니다.).
 
 
 
  하위버전을 먼저 설치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하위 버전 프로그램은 상위 버전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 반면 상위 버전 프로그램은 하위 버전을 인식합니다(못 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인식합니다). 그렇다면, 뭘 먼저 깔아야 할까요. ^^; 당연히 하위버전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제가 가끔 이걸 깜빡해서 에러를 만나는 일이 있습니다). 



제가 적은 것과는 모두 정반대로 해도 무방하다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 하지만 제 경우는 그렇게 하면 약속한 듯 에러가 나더군요(특히 한컴의 한글은. ㅠ.ㅠ). 그것도 모두 어긴 것도 아니고 3번 하나만 어겼을 뿐인데도, 문서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이 아니라 인쇄가 된다든지 하는 그런 현상이 벌어집니다. 무방하다는 분이 혹시 계시다면 만사 불여튼튼 아니겠나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안전한 길로 가자는 거지요. ^^ 혹시라도 괜히 그 '지리한 과정', 삭제 후 재설치 아니면 완전 초기화 과정을 다시 반복할 일 있겠습니까.


덧) 요즘은 이도 저도 귀찮아, 노턴 고스트 프로그램으로 디스크 이미지를 작성해 둡니다. 15분이면 포맷과 설치가 종료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을 쿡! ^^


 
2012 0211 토 10:10 ... 11:00  비프리박


p.s.
이 포스트의 1, 2, 3 항목은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 http://befreepark.tistory.com/485 )에서 동일 항목을 조금 손질하여 가져왔습니다. 
IT, 기본값 설치 대상 폴더명 변경, 다른 버전의 프로그램 두개 또는 그 이상 설치할 때 주의할 점, 사용자 설치,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시 주의할 점, 하위버전 먼저 설치, 한글2004, 한글97, 한글과컴퓨터, 한소프트, 엑셀2003, 엑셀2007, 한컴, 프로그램, 프로그램 설치,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설치, 다른 버전 소프트웨어 설치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