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구입한 캐논 600D 메모리, 트랜센드 SDHC 16GB.
600D 개봉기를 올렸었죠( http://befreepark.tistory.com/1502 ). 구글 애드센스 수익 무려 5개월치를 넣은, 그녀를 위한 DSLR이란 이야기도 했었구요. 써오고 있는 캐논 50D에는 CF 메모리가 들어가는데, 새로 산 캐논 600D에는 SD 메모리가 들어가네요. 참고로, 사진 속의 트랜센드 SDHC 16GB 제품을 구입한 가격은 23000원 정도였습니다.

왜 따로 SD를?
이번 카메라 구매시에는 패키지로 구입하기 싫었습니다. 필요한 건 바디, 메모리, 가방, 요렇게 셋이었고 단품으로 각각 사면서 변화를 주고 싶었습니다.

왜 16GB?
8GB를 살까도 했는데 용량 대비 가격을 생각하면 16GB를 안 살 이유가 없었습니다. 16GB SD 메모리 자체의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기도 했고요.

왜 트랜센드?
SD 뿐만 아니라 메모리카드 분야 전체가 제조사별로 제품 가격 차이가 많이 납니다. CF 메모리이긴 하지만 그간 써본 트랜센드 제품이 만족스러웠습니다. 값도 싸고요.


 

SDHC?
SDHC는 SD(secure digital)에 HC(high capacity, 고용량, 고성능)란 말을 붙인 합성어입니다. SD 메모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김새도 똑같습니다(SD 시절에 출시된 제품에 SDHC를 꽂으면 잘 들어가지만 제품이 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lass?
SDHC에는 class 2, 4, 6, 10으로 숫자가 붙는데요. 클래스는 메모리의 최저 전송 기록 속도를 표시합니다(a minimum non-fragmented sequential write speed). 클래스의 숫자는 각각  MB/s를 나타냅니다. 그러니까 클래스 10은 초당 최저 10MB로 전송 기록할 수 있는 것이죠.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DSLR 카메라로 고화질의 동영상을 기록(녹화)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캐논 600D에 동영상 녹화 기능이 있어서 체크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죠. (참고한 글 - http://en.wikipedia.org/wiki/SDHC )

class 6? class 10?
600D 바디에 SDHC 메모리가 들어간다는 건 제품 스펙에 나와 있었는데 패키지 상품에 제공되는 메모리는 SDHC class 6이라고 되어 있는 겁니다. 정품 패키지에 클래스 6 짜리 메모리가 들어 있는 것으로 보아 그게 canon 600D의 최저 요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쇼핑몰 검색을 해봤습니다. 현재 대세는 클래스 10이더군요. 그렇다고 바로 살 순 없죠. 캐논 600D 바디가 (그럴 리야 없겠지만) 클래스 6까지만 지원할지도 모른단 의문이 들었거든요. 웹 검색을 해, 600D 유저들이 블로그에 올려 놓은 글에서 클래스 10을 잘 쓰고 있단 이야기를 기어이 확인하고 말았습니다. ^^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정품 스티커.
스티커를 떼어서 메모리에 딱 붙여놨습니다. ^^ 판매샵 해당 제품 페이지에 [정품]이란 말을 콱 박아 놓은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정품 안 파는 판매샵이 있는지, 정품 스티커 없는 제품을 파는 판매샵이 있는지  확인한 바는  없습니다. 그래도 정품임을 확인하는 게 좋겠죠(나만 그런가? ㅋㅎ).



 
파일 공유 사이트 이용권은 안 주면 이상함?
카메라를 살 때도, 메모리를 살 때도, 렌즈 필터를 살 때도, 파일 공유 사이트 이용권이 따라 옵니다. 대세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이트에 올려놓은 컨텐츠들이 불법이라고 뉴스 기사에 많이 올라오던데 이런 것들이 다 그런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투덜거리면서 'CSI Las Vegas' 최근 시즌과 'CSI Miami' 최근 시즌을 모두 다운받았습니다. ^^ 그간 티비에서 실시간으로 간간이 봤을 뿐, 두 미드 모두 각각 두어 시즌 씩은 다운로드 받지 않은 상태였지 말입니다. ^^
캐논 600D SD 메모리, SD 메모리, 트랜센드, transcend, SDHC, sdhc 16GB, sdhc 8gb, class 10, class 6, class 4, 클래스 4, 클래스 6, 클래스 10, 최저 전송 속도, 최저 전송 기록 속도, 카메라, 사진, 600d, 리뷰, 정품 메모리, 캐논 정품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1118 금 09:00 ... 09:05  사진로드
  2011 1127 일 16:30 ... 17:15  비프리박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