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쓸 때마다 사전을 뒤적이는 말들이 있습니다. 여러 단어가 엇비슷한 이미지로 겹쳐지면서 사람을 헷갈리게 합니다. 우리말임에도(!) 엇비슷한 발음과 표기로 혼동을 불러일으킵니다.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요 녀석들이 가끔 사람 힘들게 합니다. 

학습 앞에 장사 없다고, 혼동과 헷갈림에는 학습이 장땡(^^)입니다. 헷갈리는 녀석들은 학습으로 정면돌파하는 수 밖에요. (^^); 맘 먹고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요 녀석들을 파헤치고 정리하고 학습해 봅니다.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혼동되는 단어, 혼동하기 쉬운 단어, 헷갈리는 단어, 헷갈리기 쉬운 단어,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혼동되는 단어, 혼동하기 쉬운 단어, 헷갈리는 단어, 헷갈리기 쉬운 단어

 혼동되는 우리말 단어. (-.-);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헷갈리는 말들.
  

 

헷갈리는 단어들. 우리말임에도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헷갈릴 때에는 한번 전부 챙겨 확인할 필요가 있죠.
확인 후 몇 차례 다시 봄으로써 복습도 확실히!


 
{ #1 }  매다 = 묶다, 꿰다, 고정시키다.

예) 그 친일파는 목을 매야 마땅하다!
예) 다시 풀리지 않게 단단히 매라.

☞ '매다'는 '매달다'로도 변형이 되는데요.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과 겹쳐지면서 혼동을 부르기도 합니다. '메달을 매달다'라고 보니 왠지 말장난같은. 큭큭. 



{ #2 }  매다 = 잡초를 뽑다.

예) 콩밭 매는 아낙네야, 베적삼이 흠뻑 젖는다.

☞ 밭을 매거나 김을 매거나 하는 일을 도시에서는 접하기 힘들다 보니 이 '매다'는 일상 생활에서 거의 사어(死語)가 되어가는 듯 합니다.



{ #3 }  매이다 = 매다의 피동형/피동사 = 묶이다, 종속되다, 고정되다.

예) 오늘 바다가 거칠어진다고 한다. 부두에 배가 잘 매여 있는지 확인해야겠다.
예) 하루 종일 일에 매여 잠시도 꼼짝할 수가 없다. 
예) 사람이 말을 하는 것이지만 말을 뱉은 후 사람은 그 말에 매이게 된다. 



{ #4 }  메다 = 어깨에 걸치다, 짊어지다.

예) 여행을 떠난다는 즐거운 마음에, 어깨에 무거운 배낭도 가볍게 느껴졌다.
예) 나라의 운명을 메기에는 그의 인품이나 식견이나 모든 게 너무 딸린다고나 할까.


☞ 이 단어와 #1의 '매다'가 잘 헷갈립니다. 풀리지 않게 단단히 '매다'와 흘러내리지 않게 어깨에 단단히 '메다'를 상상하면 헷갈릴만 합니다. -.-;;;



{ #5 }  메다 = 막히다, 가득 차다.

예) 몇 년 만에 만난 그의 초라해진 모습에 목이 멘다.
예) 노동자 탄압 항의 집회에 가려는 사람들로 도로가 꽉 메었다.


☞ 첫번째 예에서 '목이 멘다'와 #1의 '목을 맨다'가 엇비슷해서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 두번째 예를 '메어 터진다'쯤으로 쓸 수 있는데요. 이는 '미어터진다'는 말로 바꿔 쓸 수 있군요. '메어 터진다'는 띄어쓰기를 하지만 '미어터진다'는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




{ #6 }  메우다 = 메다의 사동형/사동사.

예) 쥐새끼가 파놓은 구멍을 메웠다.
예) 다음달 사업계획서 A4 용지 2매의 공란을 메우니 벌써 새벽이다.
예) 반MB 집회 장소인 서울 광장을 가득 메운 인파가 수 만에 달한다.

☞ 참고로, '매웠다' '매우니' '매운'이 모두 가능한 형태이지만 '맵다'에서 나온 말들이죠. '메웠다' '메우니' ' 메운'은 뜻이 완전 다릅니다.



{ #7 }  메이다 = 메다의 피동형/피동사.

예) 그는 기쁨에 목이 메어 말이 나오지 않았다.
 


☞ '막히다, 채워지다'의 뜻으로 '메이다'를 쓰는 것은 잘못이고. '메다'가 맞습니다. '목이 메이다'는 잘못이고 '목이 메다'가 맞는 것이죠.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을 쿡! ^^


2011 0621 화 08:10 ... 09:10  비프리박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혼동되는 단어, 혼동하기 쉬운 단어, 헷갈리는 단어, 헷갈리기 쉬운 단어, 매다, 매이다, 메다, 메우다, 메이다, 혼동되는 단어, 혼동하기 쉬운 단어, 헷갈리는 단어, 헷갈리기 쉬운 단어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