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와 레전드, 외래어와 외국어.
외국말이 타국 나와서 고생하다 자리 잡으면 외래어의 지위에 오릅니다. 자리 못 잡으면 외국어로 남습니다. 컴퓨터는 우리말이 된 외래어이고 레전드는 우리말이 아닌 외국어입니다. 컴퓨터에 대응되는 우리말 단어는 (순우리말 근본주의자가 아닌 한) 찾기 어렵습니다. 최근 유행어가 되어버린 레전드(legend)에 상응하는 우리말 단어는 전설이란 말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코드'가 고생이 많다.
몇년 전 어느 신문에서 대통령의 코드 인사를 욕한다며 전기 코드를 소재로한 시사만화를 본 기억이 납니다. 코드 인사라고 할 때 코드와 전기 코드의 코드가 서로 다른 코드인데 그것이 단순히 발랄한 상상력의 소치인지 두 단어에 대한 어이없는 착각이었는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 와중에 "나랑 코드가 맞는다"고 할 때의 코드나, 왼손으로 연주하는 피아노 코드는 또 어떻게 다른 건지, 짚어보고 싶었습니다. 


궁금증과 호기심은 해결되어야 할 운명
여러 해에 걸쳐 드문드문 이어진 궁금증과 호기심 그리고 그 해결을 한번 정리해 봅니다.

 


    코드가 안 맞아, 코드 인사, 피아노 코드, 전기 코드? code, cord, chord? 

 

[ #1 ]  코드 인사? 나랑 코드가 안 맞아?

왜 노무현 대통령 때는 어떤 자리에 장 한명 임명할 때마다 '코드 인사'라고 태클을 걸던 것들이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코드 인사'의 '코'자도 안 꺼내는 걸까?

이 '코드'는 code입니다.

code - 암호, 부호, (기호)체계, (언어)방식, 규범
ex) bar code (바 코드) / genetic code (유전 암호)

데미 무어와 톰 크루즈의 영화 <어 퓨 굿 맨>(A Few Good Men, 1992)에서 문제가 된 가혹행위 '코드 레드'(Code Red)는 방식 혹은 규범을 의미한다고 봐야겠지요. 그리고 이 code는 우리의 대화에서 다음처럼 쓰이기도 합니다.

"그 사람이랑은 코드가 안 맞는 것 같아."



[ #2 ]  피아노 연주 코드?



피아노 연주에서 왼손이 담당하는 역할은 주로 주 선율의 코드를 치는 일이다.
피아노를 칠 때 왼손이 코드를 잘 쳐야 노래가 풍요로와지고 귀가 즐거워진다.

이때 '코드'는 chord입니다.

chord - 화음, 가락
ex) C chord (C 코드) / F chord (F 코드)

피아노 외에도 기타를 비롯해서 온갖 악기를 연주할 때 말하는 '코드'는 모두 이 chrod입니다.
chord는 '현, 심금' 같은 의미도 있는데요. 우리가 잘 쓰는 '심금을 울리다'라는 표현은 영어로 strike a chord라고 표현합니다.



[ #3 ]  전기 코드?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고, 그렇게 많던 우리집 전기 코드는 다 어디로 사라진 걸까?

여기서 말하는 '코드'는 cord입니다.

cord - 줄, 끈, 인대, 건(腱)
ex) electrical cord(전기 코드), vocal cords(성대)

줄이라는 의미로 쓰는 '코드'는 모두 이 코드죠. 근데, 스턴트맨이 매달리는 '피아노 줄'은 piano cord라고 하지 않고 piano wire라고 하는군요. wire 정도는 되어야 기계적인 느낌이 제대로 납니다. ^^ 영화의 와이어 액션(wire action)을 생각하면 피아노 와이어가 자연스러울 듯.


         ( 김하늘이 하늘을 배경으로 매달린 건 피아노 와이어.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을 쿡! ^^


2010 1018 월 19:40 ... 19:50  가닥잡기
2010 1021 목 09:30 ... 10:10  비프리박
 

반응형



: